코드테스트 사이트:play.kotlinlang.org
참조:유튜브 디모의 코틀린
<형변환과 배열>
fun main(){
// 형변환
// 형변환함수
// toByte()
// toInt() 등
var a:Int = 123
//var b:Long = a //코틀린에서는 할당만 해서는 변환되지 않음
var b:Long = a.toLong() //형변환 위해서는 형변환 함수 필요!
// int형 변수의 toLong() 함수를 호출하여 Long 값으로 변환된 값을
// 반환받아 Long변수에 할당해줘야한다 (명시적 형변환,변환될 자료형을
// 개발자가 직접 지정), 다른언어들이 지원하는 암시적형변환(변수할당시
// 자료형 지정 안해도 자동 형변환)을 지원하지 않음
// 배열 : 변수이름 저장하고 arrayOf 함수 통해 배열에 저장할값 나열!
var intArr = arrayOf(1,2,3,4,5)
var nullArr = arrayOfNulls<Int>(5) //비어있는 배열은
//arrayofnulls 함수에 크기 지정해주면 됨 꺽쇠 안은 배열에 할당할 자료형!
//이를 제너릭이라고 합니다~
// 배열에 값을 할당하거나 사용하려면
// 다른 언어처럼 배열 이름 뒤에 대괄호+인덱스!
intArr[2] = 8
println(intArr[4])
println(intArr[2])
}
출력:
5
8
<타입추론과 함수>
fun main(){
type inference(타입추론)
:변수나 함수 선언할때나 연산이 이루어질때, 자료형을 코드에 명시안해도
자동으로 자료형 추론해주는 기능->코드량 줄임
함수;특정한 동작또는 원하는 연산
printLn(add(5,6,7))
}
//값을 더하는 함수 만들어보자, 이름은 add로
fun add(a:Int, B:Int, c:Int):Int{
//괄호안에 입력할 값 자료형이랑
//괄호 닫고 최종 반환할 값 자료형 써주기,반환값없으면 생략
return a+b+c //return 발생하면 함수 중간이어도 값 반환하고 함수종료
}
단일표현식 함수
fun add2(a:Int,b:Int,c:Int)=a+b+c
//위의 함수를 마치 변수에 결과값 할당하듯 식 할당하여 만들수있음
//'단일표현식 함수'에서는 반환형 타입추론도 됨! 반환형 생략 ok!
//이후에 배울 '코틀린은 함수형 언어이다'(??)
참조:유튜브 테크과학! Dimo
'코틀린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8. 클래스, 생성자, 보조생성자 (0) | 2023.04.30 |
---|---|
7. 조건문과 비교연산자, 흐름제어와 논리연산자 (0) | 2023.04.30 |
5. 변수와 자료형-코틀린 (0) | 2023.04.30 |
4. 익명객체와 옵저버 패턴-코틀린 7일차 (0) | 2023.04.11 |
3. 오브젝트-코틀린 6일차-(2) (0) | 2023.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