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테스트 사이트:play.kotlinlang.org
참조:유튜브 디모의 코틀린
클래스 이름은 파스칼 표기법:모든 단어를 대문자로 시작
ClassName처럼
함수나 변수 이름은 카멜 표기법:첫단어만 소문자
functionName처럼
변수 선언하는 걸 권장!
구문 끝에 ;(세미콜론)안붙임!
주석 // 쓰거나
/*여러줄
*주석
*달기*/
/**
* You can edit, run, and share this code.
* play.kotlinlang.org
*/
fun main() {
println("Hello, world!!!") //끝에 세미콜론 안붙음
/*여러줄주석
* 쓸 수 있음 */
var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변수, 언제든 읽기쓰기 가능
val //선언시에만 초기화 가능, 중간에 값 변경 불가->중요 값 저장
클래스에 선언된 변수:property(속성)
그 외의 Scope 내에 선언된 변수:Local Variable (로컬변수)
warning : 불필요한 구문이 있거나 잠재적문제가 있을 수 있음
error : 구문상에 심각한 문제가 생겨 컴파일 자체가 불가능한 상태
!!중요!!
고전 언어들은 초기화 안 된 변수도 값을 가지는데(null),
코틀린은 기본변수에 null 값을 허용하지 않아 의도치 않은 동작이나
null point exception을 막아줌
var aa:int?=null //null을 허용하는 nullable, 필요할때만
var a: int=123
var b
b=123 //선언과 초기화 동시에 할 필요 없음
자료형
정수형
byte 8bits
short 16bits
int 32bits
long 64bits
실수형
float 32bits
double 64bits
정수형의 리터럴(실제 코드 내에서의 표기)
var intValue:int=1234 //32비트이내인 int, 중에서도 10진수가 기본
var longValue:long=1234L //뒤에 L 붙여서 더 큰 메모리를 사용함을 표시
var intValueByHex:Int=0x1af //16진수, 앞에 0x붙여야됨
var intValueByBin:int=0b1010110 //2진수, 앞에 0b붙이기
실수형
var doubleValue:Double=123.5
var doubleValueWithExp:Double=123.5e10 //지수 표기법 추가
var floatValue:float=123.4f //float는 뒤에 f 붙이기
문자열 char:글자 하나가 2byte(16bits) 공간 사용
var charValue:Char='a'
var koreancharValue:char='가' //따옴표로 문자 감싸주기
boolean ->=True 나 =False 직접 표기해주면 됨
val stringValue="문자열은 쌍따옴표로"
val multilineStringValue="""여러줄은
쌍따옴표
세개로"""
}

지원되는 특수문자들
(참조강좌: 디모의 Kotlin 강좌https://www.youtube.com/watch?v=ZMOsbFCEeCY&list=PLQdnHjXZyYadiw5aV3p6DwUdXV2bZuhlN&index=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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