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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틀린 문법

5. 변수와 자료형-코틀린

by 농농씨 2023. 4. 30.

코드테스트 사이트:play.kotlinlang.org

참조:유튜브 디모의 코틀린

 

 

클래스 이름은 파스칼 표기법:모든 단어를 대문자로 시작

ClassName처럼

함수나 변수 이름은 카멜 표기법:첫단어만 소문자

functionName처럼

변수 선언하는 걸 권장!

구문 끝에 ;(세미콜론)안붙임!

주석 // 쓰거나

/*여러줄

*주석

*달기*/

/**

* You can edit, run, and share this code.

* play.kotlinlang.org

*/

fun main() {

println("Hello, world!!!") //끝에 세미콜론 안붙음

/*여러줄주석

* 쓸 수 있음 */

var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변수, 언제든 읽기쓰기 가능

val //선언시에만 초기화 가능, 중간에 값 변경 불가->중요 값 저장

 

클래스에 선언된 변수:property(속성)

그 외의 Scope 내에 선언된 변수:Local Variable (로컬변수)

 

warning : 불필요한 구문이 있거나 잠재적문제가 있을 수 있음

error : 구문상에 심각한 문제가 생겨 컴파일 자체가 불가능한 상태

 

!!중요!!

고전 언어들은 초기화 안 된 변수도 값을 가지는데(null),

코틀린은 기본변수에 null 값을 허용하지 않아 의도치 않은 동작이나

null point exception을 막아줌

var aa:int?=null //null을 허용하는 nullable, 필요할때만

 

 

var a: int=123

var b

b=123 //선언과 초기화 동시에 할 필요 없음

 

자료형

정수형

byte 8bits

short 16bits

int 32bits

long 64bits

실수형

float 32bits

double 64bits

 

정수형의 리터럴(실제 코드 내에서의 표기)

var intValue:int=1234 //32비트이내인 int, 중에서도 10진수가 기본

var longValue:long=1234L //뒤에 L 붙여서 더 큰 메모리를 사용함을 표시

var intValueByHex:Int=0x1af //16진수, 앞에 0x붙여야됨

var intValueByBin:int=0b1010110 //2진수, 앞에 0b붙이기

 

실수형

var doubleValue:Double=123.5

var doubleValueWithExp:Double=123.5e10 //지수 표기법 추가

var floatValue:float=123.4f //float는 뒤에 f 붙이기

 

문자열 char:글자 하나가 2byte(16bits) 공간 사용

var charValue:Char='a'

var koreancharValue:char='가' //따옴표로 문자 감싸주기

 

boolean ->=True 나 =False 직접 표기해주면 됨

val stringValue="문자열은 쌍따옴표로"

val multilineStringValue="""여러줄은

쌍따옴표

세개로"""

}

지원되는 특수문자들

 

 

 

 

(참조강좌: 디모의 Kotlin 강좌https://www.youtube.com/watch?v=ZMOsbFCEeCY&list=PLQdnHjXZyYadiw5aV3p6DwUdXV2bZuhlN&index=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