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깡샘 코틀린

20-2 파이어베이스 연동하기

by 농농씨 2023. 7. 13.

파이어베이스와 연동하려면 파이어베이스 콘솔에서 프로젝트를 만들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여러 가지 설정을 해줘야 한다. 지금부터 하나하나 차례대로 살펴보자.

 

 

파이어베이스 프로젝트 생성하기

먼저 파이어베이스 콘솔에서 프로젝트를 만들어야 한다. 웹 브라우저에서 console.firease.google.com에 접속해서 구글계정으로 파이어베이스 콘솔에 로그인한다. 그리고 첫 화면에서 <프로젝트 만들기>를 클릭한다.

그러면 프로젝트 만들기 단계가 시작된다. 첫단계는 프로젝트 이름 입력하기!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하면 아래에 프로젝트 식별자가 자동으로 지정된다. 식별자는 프로젝트의 고유 식별자로서 파이어베이스의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URL이나 파이어베이스 호스팅에서 하위 도메인 등에 이용된다. 만약 식별값을 직접 지정하고 싶다면 클릭해서 변경하면 된다. 다만 프로젝트를 만든 후에는 식별값을 변경할 수 없다. 이 책에서는 자동으로 지정되는 식별값을 사용한다.

<계속>을 클릭!

 

두번째 단계에서는 구글의 애널리틱스를 사용할 것인지 설정한다. 애널리틱스는 앱의 다양한 사용 정보를 분석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확인만 하고 <계속>을 클릭한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처음 사용하면 기본설정과 약관에 동의하는 절차를 거친다. 처음 이용한다면 애널리틱스 위치를 선택하고 모든 체크박스를 클릭해 선택한 다음 <프로젝트 만들기>를 클릭한다.

 

만약 이전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한 적이 있다면 계정선택화면이 나오는데, 이곳에서 [Default Account for Firebase]를 선택하고 <프로젝트 만들기>를 클릭하고, 프로젝트가 준비되었다는 메시지가 보이면 <계속>을 클릭해 프로젝트 만들기를 완료한다.

 

 

파이어베이스에 앱 등록하기

파이어베이스 프로젝트를 만들었으면 그다음으로 안드로이드 앱을 등록해야 한다. 여기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Ch20_Firebase라는 이름으로 모듈을 만들었다고 가정한다. 기본 설정으로 모듈을 생성하고 SHA-1 지문까지 얻어야 한다. SHA-1 지문을 얻는 방법은 19-3 실습 2단계 참고!

앞에서 만든 프로젝트 첫 화면에서 iOs, 안드로이드, 웹 등의 앱 등록하는 아이콘들 중에 안드로이드 아이콘을 클릭한다.

 

앱을 등록하는 절차가 시작되면 안드로이드 패키지 이름, 앱 닉네임, 디버그 서명 인증서 SHA-1을 입력하고 <앱 등록>을 클릭한다. 패키지 이름에는 모듈 수준의 빌드 그래들 파일에 선언한 applicationId값을 입력한다. 앱 닉네임은 파이어베이스 콘솔에서만 사용하므로 적절한 이름을 추가하면 된다. 디버그 서명 인증서 SHA-1에는 SHA-1 지문을 등록해야 한다.

 

<앱 등록>을 클릭한 후 잠시 기다리면 구성 파일을 내려받는 단계가 나오는데 여기서 <google-services.json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파일을 내려받은 후 안드로이드 앱 모듈의 루트 디렉터리에 복사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프로젝트 창을 프로젝트 보기로 전환한 후([Project] 선택) 파이어베이스를 사용할 모듈의 루트 디렉터리에 내려받은 파일을 복사한다. 그리고 파이어베이스 콘솔에서 <다음>을 클릭한다.

 

 

빌드 그래들에 파이어베이스 라이브러리 추가하기

이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프로젝트 수준과 모듈 수준의 build.gradle 파일에 파이어베이스 라이브러리를 각각 추가해야 한다.

먼저 프로젝트 수준의 build.gradle 파일을 열고 다음 코드를 추가한다.

// 프로젝트 수준의 빌드 그래들
plugins {


    (... 생략 ...)
    
    id 'com.google.gms.google-services' version '4.3.14' apply false
}

다음으로 모듈 수준의 build.gradle 파일을 수정한다. plugins와 dependencies 부분에 각각 다음 코드를 추가한다.

// 모듈 수준의 빌드 그래들
plugins {
    id 'com.android.application'
    id 'kotlin-android'
    id 'com.google.gms.google-services'
}
(... 생략 ...)
dependencies {
    (... 생략 ...)
    implementation platform('com.google.firebase:firebase-bom:30.4.1')
}

특별히 dependencies 부분에 firebase-bom을 등록하면 다른 파이어베이스 라이브러리를 등록할 때 버전을 지정하지 않아도 된다. 물론 firease-bom을 등록하지 않고 파이어베이스 라이브러리마다 버전을 지정해서 등록해도 된다.

 

그래들 파일을 수정했으므로 위쪽의 <Sync now>를 클릭해 변경된 내용을 적용해 준다.

 

 

파이어베이스 콘솔에서 앱 등록 완료

그래들을 설정한 후에 다시 파이어베이스 콘솔의 안드로이드 앱 추가 화면(3단계)에서 <다음>을 클릭한다. 마지막 4단계는 설정이 끝났음을 안내하는 화면이다. <콘솔로 이동>을 클릭한다.

파이어베이스 프로젝트에 앱 등록을 마치고 콘솔로 이동하면 프로젝트 이름 아래 등록한 앱의 닉네임이 보인다. 이제 파이어베이스와 안드로이드 앱을 연동했으므로 앱에서 파이어베이스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