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깡샘 코틀린

06-1 화면을 구성하는 방법

by 농농씨 2023. 6.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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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10장: 셋째마당-앱의 기본 기능 구현하기

 

액티비티-뷰 구조

안드로이드 앱의 기본 구조는 컴포넌트를 기반으로 한다. 즉 안드로이드 앱은 액티비티, 서비스,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콘텐츠 프로바이더와 같은 컴포넌트를 적절하게 조합해서 만든다. 그런데 이중에서 화면을 출력하는 컴포넌트는 액티비티 뿐이다. 앱에서 화면을 출력하고 싶다면 액티비티가 필수인 것이다. 

액티비티는 화면을 출력하는 컴포넌트일 뿐, 그 자체가 화면인 것은 아니라서 별도의 화면 구성을 필요로 한다. 화면 구성 없이 액티비티만 실행하면 텅 빈 흰 화면이 보인다. 화면에 내용을 표시하려면 뷰(view) 클래스를 이용해 구성해야 한다.

ex. TextView 클래스 - 문자열 출력, ImageView - 이미지 출력

액티비티가 실행되면서, 뷰 클래스를 이용해 화면을 구성하고, 이를 기기의 화면에 출력하는 구조이다.

 

액티비티 코드로 화면 구성하기

액티비티에서 화면을 구성하는 방법은 2가지.

액티비티 코드로 작성하는 방법 vs 레이아웃 XML 파일로 작성하는 방법

✅액티비티 코드로 작성하는 방법

화면을 구성하는 뷰클래스를 액티비티 코드에서 작성한다.

 

음.. 실습해보고 있는데 모르는 파일과 모르는 용어가 너무 많아 이게 맞는걸까? 자괴감들고 괴로어ㅓㅓㅓㅓ

Bundle이란 Map형태로 구현된 데이터의 묶음(Bundle)이다.

 

※람다함수 복습

더보기

https://dreaminsweetpotato.tistory.com/33

 

코틀린에서의 람다 함수 사용 규칙

  • 람다 함수는 { }로 표현함
  • { } 안에 화살표(->)가 있으며 화살표 왼쪽은 매개변수, 오른쪽은 함수 본문임
  • 함수의 반환값은 함수 본문의 마지막 표현식임

// 람다함수 선언

val sum = {no1: Int, no2: Int -> no1 + no2}

 

 

// it 키워드 사용

fun main() {

    val some: (Int) -> Unit = {println(it)}

    some(10)

}

 

 

람다함수 앞에 (Int) -> Unit 매개변수가 1개인 람다 함수임을 알려준다

 

헐.. 코드가 어려워서 뭐라는지 모르겠음 복습하러 올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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